21c 21세기목회연구소 NEWS
 
2018약속의 말씀 안내자료
관리자 2018-12-06 17:01:41 595

2019 약속의 말씀 안내자료

(처음 약속의 말씀을 준비하신 목사님은 반드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약속의 말씀이란?
2. 약속의 말씀, 성경적 근거
3. 약속의 말씀 사용법
4. 약속의 말씀 심방


1. 약속의 말씀이란?
약속의 말씀이란 한 구절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1년간 기억하게 하며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의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다. 약속의 말씀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으로 성도들의 가정을 믿음의 반석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성경적 근거를 가지고 고안한 믿음의 도구이다. 연말 목회에서 말씀의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견고하게 세우기 위한 연중 목회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하여 총400여 구절의 축복, 약속, 신앙, 인도, 위로의 말씀을 교회, 기업, 가정의 삶에 적용토록 돕는다. 또한 연중 목회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 해를 마치며 함께 나누는 좋은 간증의 시간은 다른 성도들에게 위로의 말씀이 될 것이다.


2. 약속의 말씀, 성경적 근거
약속의 말씀은 새롭게 시작하는 한 해의 행운을 예견해 보는 미신적 종교(뽑기) 행사가 아니며 말씀 액자는 집안을 꾸미는 장식품이 결코 아니다. 약속의 말씀은 하나님이 디자인하신 축복과 신앙생활의 매개체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을 주실 때 알기 쉽고, 생각나게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기호(symbol)나 싸인(sign)을 활용하실 뿐만 아니라, 말씀훈련 신앙훈련을 위해서 도구를 사용하신다. 그 한 예가 신명기6:4-9절에 자세히 묘사 되었다. “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말씀을 ‘쉐마’(shema)라고 하여 유대인 말씀 교육에 적용하는데 힘쓰고 있다.


1) 도구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말씀을 근거해서 수천 년 동안 형식화된 도구를 만들어 ‘쉐마’ 즉 약속의 말씀을 이어왔다.


첫 번째 도구는 ‘메쥬사’(Mezuzah)이다.
메쥬사는 양피지에 기록된 말씀을 담는 도구이다. 신명기 6:9절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는 말씀을 순종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고안해 낸 것이 메쥬사라는 도구이다. 성경 구절을 기록한 양피지를 메주사에 담아 문틀에 부착하고 집에 드나들 때마다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고 되새긴다. 그 말씀의 영향력 아래 살기 원하는 마음으로 이를 행한다. 그리고 어느새 그들 삶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메주사는 반복훈련으로 말씀을  생활화 하려는 형식(form)화된 도구라고 말할 수 있다.                                                                      
     

두 번째 도구는 ‘테필린’(Tefillin)이다.                          

신명기 6:8절에 하나님의 말씀을 이마와 손목에 매어 달도록 명령하셨다. 유대인들은 이 말씀을 순종하기 위해서 양피지에 말씀(쉐마)을 기록한 후 가죽 박스에 담아 가죽 끈을 이용해서 이마와 손목에 묶는데 그들은 이 도구를 ‘테필린’(Tefillin)이라고 부른다. 하루에 세 번 ‘테필린’을 미간과 손목에 달고 기도하는 것이다. 미간에 매는 것은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에 지배를 받기 위한 것이며, 손에 매는 것은 행동이 하나님의 말씀에 통제 받기 위해서라고 그 의미를 부여한다.                

                                
2) 방법
약속의 말씀을 실행함에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먼저 이해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말씀을 뽑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흔히 말씀을 뽑는 행위를 연말연시에 운수를 살피는 뽑기로 생각해서 잘못된 행위로 이해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뽑는 방법은 하나님이 당신의 뜻을 알릴 때 사용했던 성경적인 방법이다. 즉 말씀을 뽑는 것은 철저하게 사람의 뜻과 의지를 배제하고 하나님의 뜻만을 전달하려는 하나님이 고안하신 방법이다(레16:8, 민26:55, 민27:21, 행1:26). 여기에는 요구되는 중요한 두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첫째는 말씀을 뽑는 사람이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하나님이 나와, 가정, 직장, 사업에 주시는 말씀을 받기위해서 얼마나 성실히 기도로 준비했느냐이다. 말씀이 기도의 응답이 되기 위해서이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전체파일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2019년_약속의_말씀안내자료.hwp








       
 
 
 
  소개
  구성
  약도
  회원/강좌안내
  이지컴하드고
  아름다운사람
  이번호보기
  독자참여
  구독신청
  후원안내
  TANKBANK
  신간/베스트
  목회자료
  훈련자료
  절기자료
  설교자료
  전도TOOL
  성경/찬송
  CD/DVD
  고객센터
  성지답사
  스케쥴
  답사후기
  성지답사다시보기
  성지칼럼
   
   
   
   
  배너
  배너제작방법
  배너보기/주문
  시안확인
  주문/배송조회
  자료실
   
   
   
  설교서비스
  이용안내
  설교자료실
  목회자료실
  동영상강의
   
   
   
   
  성공칼럼
  성공설교
  성공예화
  성공BOOK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