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21세기목회연구소 NEWS
 
2018-2019 연말/신년목회
관리자 2018-11-19 17:39:32 1597

비전과 미래를 꿈꾸는

2018-2019 연말/신년목회


특강 동영상>>>>>바로가기 클릭 

 


2018 연말목회

1. 성탄축제(대림절)advent

주제: 메시아의 기다림

희망의 예배 (1202) 평화의 예배 (1209)

사랑의 예배 (1216) 기쁨의 예배 (1223)

 

2. 성탄절 예배

1225() 오전11:00

 

3. 늦은비 5일 특새

주제: 결단과 비전을 세우는 사람

1226일()-30일(주일) 새벽5:00

 

4. 송구영신 예배

1231() 10:30

 

 

2019 신년목회

1. Acts29 교회선언 예배 

     신년축하 예배 

16(주일) 오전11:00


2. 처치플랜팅 목회축제

111, 18, 25() 저녁8:00

 

3. 품격리더 집중훈련

126(토/오전10:30-3:00)-27(주일/오후2:00-5:00)

 

4. 신년 약속의 말씀 축복심방

11-131일(매일)



2018-2019

연말목회와 신년목회에 집중하라!

Part I.

연말목회

1. 대림절4대 예배

성탄 축제의 중심은 대림절이기 때문에 우리는 성탄절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대림절을 보내는 거다. 대림절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다림의 절기다. 그래서 대림절은 복음이다. 성탄이라고 하는 축제이기도 하지만 대림이라고 하는 복음의 이행이다.

과거 : 2천 년 전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현재 ; 지금 현존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미래 ;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

대림절의 의미는 과거, 현재, 미래로 돼 있다.

과거.

과거는 2천 년 전에 이미 오신 예수 그리스도다. 이미 오셨다는 것은 예수께서 세상에 오셔서 우리들의 구원을 이루셨는데, 우리는 이미 오신예수를 다시 기다리는 것이다.

현재.

현재의 의미는 지금도 예수님께서는 현존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지금도 우리 속에 오셔서 우리와 우리의 삶 속에 함께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다. 그러므로 과거도 대림절이고 지금 현재도 대림절이다. 과거도 이미 오신 복음이고 현재도 그는 복음이시다. 우리들을 위해서 우리 삶 속에서 친히 함께 하시는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교회에서 너무 성탄절에 집중했기 때문에 행사 쪽으로 갈 수밖에 없고 복음이 약해졌다. 그래서 염려되는 것은 성탄이라는 절기를 하다가 대림절이라는 절기를 약화시키고, 오히려 행사를 하다 보니까 자연적으로 교회 자체가 복음이 소홀하게 되는 거다.

미래

미래는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다.

과거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죄로부터의 구원이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사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미래에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는 죄를 위해서 오시는 게 아니라 이 세상에 왕이시며 심판주로서 다스리시기 위해 다시 오시는 것이다.

대림절은 과거, 현재, 미래의 이 세 복음을 애기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림절이 예수 그리스도의 축제가 되어야 한다. 성탄절이지만 성탄 축제로 대림절을 하면서 12월 첫 주부터 성탄절 전까지 44개의 주제를 가지고 예배를 드린다. 언제나 성탄절 전 4주는 대림절기다. 대림 절기를 한마디로 하면 복음 절기, 예수 그리스도의 절기다. 그래서 우리는 한 달 동안에 예수 그리스도께 집중하는데 단순히 말구유에 탄생하신 예수 그리스도께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또 현재 현존하는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다림의 절기다. 그래서 예수를 기다리는 예배를 드려라.

12월 한 달 동안은 희망, 평화, 사랑, 기쁨의 예배를 드리는데 언제나 이 주제는 똑 같다.


희망의 예배

첫 번째 주는 희망의 예배다. 예수께서는 희망으로 이 땅에 오셨다. 목회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처치 플랜팅 쪽으로 가지만 한쪽은 교회 세우는 것도 있고 또 한쪽은 절기신앙이 있다. 구약도 전체 이스라엘 백성들을 끌고 갈 때 절기가 중심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매년 절기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첫 번째는 절기는 사순절을 통한 고난주간과 부활절까지 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절기,

-두 번째는 오순절을 중심으로 한 맥추감사절로 가는 성령 축제 절기,

-세 번째는 추수감사절까지 가는 하나님의 절기,

 

이와 같은 3대 절기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신앙,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앙이다. 구약이든 신약이든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은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절기라는 것은 목회가 아니라 신앙의 틀이기 때문에 절기를 철저하게 가르쳐야한다. 사순절이라고 하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절기를 하기 전에 먼저 대림절을 한다는 것은 모든 것의 출발점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복음의 출발이다. 그래서 예수가 이 땅에 오신 자체가 희망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림절은 소망의 날, 희망의 날이다.

 

평화의 예배

이 땅은 절망 밖에 없는데 그 분이 오심으로 진정한 평화가 만들어졌다. 모든 삶이 전쟁 가운데 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심으로 진정한 평화가 이뤄졌다. 그래서 예수가 없는 곳에는 진정한 평화가 있을 수 없다.

 

사랑의 예배

그 분 자체가 사랑이시기 때문에 평화 속에서 행복이 아니라 그 평화 속에 그리스도의 진정한 사랑이다.

기다림의 절기라는 것은 한 주 내내 묵상해야 할 것이 희망의 메시야, 평화의 매시야, 사랑의 메시야, 그리고 항상 이 세상에 진정한 기쁨을 주는 기쁨의 메시야다.

 

기쁨의 예배

이 세상의 진정한 기쁨을 주는 기쁨의 메시야다.

122,희망의 메시야 /9,평화의 메시야/16,사랑의 메시야/23,기쁨의 메시야.

장식을 할 때 성탄절에 맞춰 장식을 하지 말고 대림절에 맞추는 장식을 하라. 세상은 성탄절을 지키지만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절기를 지키는 거다. 그래서 그 복음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우리 교인들은 이 대림절이 되면 그를 기다리고 또 환영하기 위한 철저하게 준비하는 거다. 그래서 희망의 메시야, 평화의 메시야, 사랑의 메시야, 기쁨의 메시야. 예배 폼은 매뉴얼 안에 다 있다. 참고하라.

 

2. 성탄절

25일 날이 성탄절이다. 성탄절은 희망과 평화와 사랑과 기쁨의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날이다. 말구유에 탄생한 것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메시야를 찬양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탄절은 희망과 평화와 사랑과 기쁨의 메시야를 향한 가장 감동적인 찬미와 찬양의 축제이기 때문에 전부 다 찬양을 한다. 우리가 교회 안에서 지키는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대망절이기 때문에, 교회는 목적, 존재 자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곳이다. 그래서 어떤 의미로 생각하면 대림신앙은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의미 있는 신앙이다. “초림의 예수와 재림의 예수 가운데 있는 현존의 예수는 과연 교회와 나에게 누구인가.” 정확한 질문과 답이 있어야 한다. 그냥 무작정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기다림, 분명함 말씀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1225일은 지금부터 잘 준비해서 가장 희망이 있고 평화가 있고 사랑이 있고 기쁨이 있는 메시야의 절정의 절기, 절정의 날, 그것을 전체가 찬양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탄절 때 칸타타를 하고 큰 찬양제를 올리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는 찬양 받으실 만한 분이시기 때문이다. 찬양 받으실 만 한 자에게 찬양하는 것이다. 그래서 음악 파트 담당하는 사람에게 이 의미를 부여해 줘야 한다. 그냥 성탄절 칸타타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의 메시야, 평화의 메시야, 사랑의 메시야, 기쁨의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노래할까.

 

목사님도 마찬가지로 첫째 주는 희망의 주간이다. 찬송도 희망에 대한 찬송, 말씀도 희망에 대한 말씀, 기도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땅에 필요한 4대 신앙, 희망, 평화, 사랑, 기쁨, 이것은 누구에게든지 해당되는 말씀이다. 예수 믿어도 이 현장은 누구든지 다 겪어 가야 할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래서 25일 성탄절은 찬양 예배로 드려라. 설교도 중요하지만 성탄절 때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이 중요하다. 성탄절은 예수 그리스도만 높이는 날로 삼으면 그게 가장 아름다운 성탄이다.

 

그분의 거룩한 탄생이라는 것이 그분만 홀로 영광을 받으시는 날이 되는 것을 말한다. 대림절의 의미가 이것이다. ‘크게 기다려라.’ 그렇게 기다리다 동방박사들이 예수 만나는 거고 그렇게 지금 기다리는 교회가 됐을 때 예수 만나는 것이다. 1년에 한 번은 한 달이라도 그런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예수에 대한 대망 신앙, 메시야에 대한 철저한 기다림의 신앙, 그게 교회의 본질이고 신앙의 본질이다. 교회도 중요하지만 그 교회의 주권자이시며 교회의 머리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다는 것은 철저한 신앙의 기반이다. 우리는 너무 성탄절과 크리스마스라는 개념에 도취되어 있다. 그리스도 없는 성탄절이 아니라 대림절을 철저하게 지킬 필요가 있다. 그게 성탄절의 의미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8-19연말연초목회-강의_자료.hwp


대림절 성탄절 설교자료 다운받기

성탄은_진정한_희망의_메시지입니다.hwp
성탄은_참된_평화의_메시지입니다.hwp
성탄은_넘치는_사랑의_메시지입니다.hwp
성탄은_큰_기쁨의_메세지입니다.hwp

성탄절_참된_의미.hwp

****연말목회와 신년목회자료 및 참고 하실수 있는 강의 동영상은 연구소 홈페이지에 영상자료실 또는 목회자료실에 있습니다.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및 영상관련 문의 사항은 연구소로 전화해 주십시오.  031-896-1725




























       
 
 
 
  소개
  구성
  약도
  회원/강좌안내
  이지컴하드고
  아름다운사람
  이번호보기
  독자참여
  구독신청
  후원안내
  TANKBANK
  신간/베스트
  목회자료
  훈련자료
  절기자료
  설교자료
  전도TOOL
  성경/찬송
  CD/DVD
  고객센터
  성지답사
  스케쥴
  답사후기
  성지답사다시보기
  성지칼럼
   
   
   
   
  배너
  배너제작방법
  배너보기/주문
  시안확인
  주문/배송조회
  자료실
   
   
   
  설교서비스
  이용안내
  설교자료실
  목회자료실
  동영상강의
   
   
   
   
  성공칼럼
  성공설교
  성공예화
  성공BOOK 소개